제작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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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과정

홈페이지의 상담 또는 전화통화, 필요에 따라 미팅을 통해 프로젝트에 대한 진행 여부를 협의 합니다. 진행 여부가 확정되면,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프로젝트 진행 됩니다.

■ 고객으로부터 사이트 제작 의뢰 들어오는 2가지 상황

  1. Type 1- 고객이 사이트에 대한 구체적인 사이트 개발 정보를 모두 수립해 놓고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웹(서버)호스팅 관련 작업만 의뢰하는 경우.

  2. Type 2- 고객이 아무런 정보도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모든 작업을 다 의뢰하는 경우.

■ Flow 1

  1. 사이트 초기 기획
  2. 관계자 회의
  3. 디자인 시안 및 기능명세서 작성
  4. 디자인 시안 검토 회의
  5. 디자인 완성 / 웹사이트 기능 명세서 작성
  6. 사이트 제작
  7. 제작된 사이트 디자인 및 기능 테스트
  8. 사이트 오픈

■ Flow 2

  1. 기획- 주제를 정한 다음 관련 자료를 수집하며 메뉴를 구성.
  2. 디자인- 로고와 색상, 글꼴, 인터페이스 등을 디자인
  3. 개발- 데이터베이스나 HTML을 통해 문서를 제작
  4. 웹출판- 계정 도메인을 신청한 다음 웹으로 출판
  5. 홍보, 수정, 관리- 홈페이지를 오픈한 다음 지속적인 홍보와 관리를 병행

■ Flow 3

  1. 기획하기
    - 홈페이지의 주제와 목적 정하고, 타깃을 결정.

    •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홈페이지 주제 선정- 주제가 정해지면 홈페이지의 목적, 주이용 대상, 투입 인원, 전체일정 등 결정
    • 자료수집과 벤치마킹- 주제가 결정되면 웹 사이트에 담을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구성, 관련분야의 웹 사이트를 벤치마킹.
      *벤치마킹은 웹트렌드를 파악하고, 경쟁 업체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과정.
    • 메뉴 구성 및 사이트 맵 작성- 메뉴는 웹 사이트를 처음 방문하는 사용자에게 내비게이션이나 지도와 같은 역할,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 이해하기 쉬운 메뉴명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
    • 스토리보드와 플로 차트
      -스토리보드 : 설계도를 의미, 전체적인 레이아웃, 내비게이션, 이미지와 텍스트 등을 어떻게 나열할 것인지 미리 그려보고 구성.
      -플로차트 : 웹 사이트의 흐름이나 진행을 도식화한 그림.

  2. 디자인하기
    - 방문자가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 로고- 웹사이트의 특징을 잘 표현 할 수 있어야 함
    • 색상- 사용자나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색상을 선택
    • 글꼴- 눈의 피로감 적고, 가독성 좋은 글꼴 선택
    • 인터페이스 디자인- 로고,레이아웃,색상계획이 정해지면 미리 제작한 스토리 보드를 바탕으로 메인,서브페이지 등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진행
    • 애니메이션, 영상-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홈페이지 제작시 활용

  3. 개발하기
    - HTML 코딩하고, 계정 및 도메인 신청 통해 웹 출판.

    • HTML 문서- 테이블이나 Div태그에 텍스트와 함께 배열
    •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나 사용자가 홈페이지에 글이나 이미지 등록할 수 있는 게시판, 개발자가 직접 개발하거나, 공개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홈페이지에 활용할 수 있음.
    • 계정 및 도메인 신청과 웹 출판- 홈페이지를 운영하려면 저장할 공간인 웹 계정과 주소인 도메인이 필요, 홈페이지가 완성되면 준비된 웹 계정에 FTP프로그램등으로 업로드.

  4. 검수,홍보 및 유지,관리하기
    - 홈페이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홈페이지 오픈하고 홍보 및 업데이트 함.

    • 최종 검수- 홈페이지를 웹 계정에 업로드하고 최종적으로 오류등 검수.
    • 홍보- 홈페이지 오픈하면 홍보 단계 진행, 웹상에서 광고하는 방법에는 네이버, 다음, 야후, 파란등의 포털 사이트에 등록을 신청하거나 예상 방문자가 즐겨 찾는 외부 홈페이지나 카페, 블로그 등의 파트너로 등록하고 광고나 게시물을 등록하는 방법.
    • 유지,관리-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동안에는 관리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 웹 사이트와 연관된 모든 사람들이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야 함, 정기적으로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유지 및 관리해야 방문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음.

※ 고객과의 미팅 내용

  1. 고객이 어떤 사이트를 원하는지
  2. 기업의 로고와 같은 기초 자료가 있는지
  3. 어떤 종류의 사이트를 원하는지-회사홍보용,쇼핑몰,커뮤니티사이트등
  4. 어떤 사이트를 보고 맘에 들어 했는지-고객이 최근에 본 사이트 중 맘에드는 사이트가 있으면 알려달라고 하여 고객이 원하는 컬러 또는 기업의 컬러를 확인해야 함.
  5. 고객이 게시판을 원하는지, 회원관리가 필요한지- 회원관리가 필요하다면 회원가입시 요구되는 구체적인 정보가 어디까지 인지 확인.
  6. 사이트가 갖춰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초기 미팅에서 전부 파악을 하고 사이트 개발 계약을 함.
  7. 계약서에는 일반적인 사이트 개발 일정 및 범위 등이 포함되어야 하며, 부속계약서로 기능명세서까지 첨부하는 것이 좋음.
  8. 고객은 언제든지 사이트 개발과정에서 마음이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기능명세서를 첨부하지 않을 경우, 사이트를 기한내에 개발하지 못하게 되거나, 초기에 기획했던 사이트와는 전혀 다른 사이트로 변할 수 도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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