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자인 Biz - 사업 영역(사업 Item)
출판물 제작 프로세스
- 출판사 개업 (출판사 창업시)
- 독립 출판(1인 출판) 과정
- 출판 계획
- 글쓰기, 자료정리
- 쪽배열표
- 타이포그래피 - 의도에 맞는 글꼴을 선택하고 낱자 사이의 관계를 조정해 글의 표정을 디자인 하는 것(명조, 고딕)
- 그리드레이아웃 - 지면 구성 요소의 시각적 질서를 위한 수평/수직 틀, 문서의 기본 틀
- 인디자인 편집
- 표지 디자인 - [필수요소] 제목, 부제, 지은이, 출판사, 리드(Lead)
- 출력제본
- 책이란 무엇인가?
- 컨텐츠를 담은 낱장의 묶음-표지,목차, 레이아웃, 그리드, 타이포그래피, 그림, 사진, 종이, 인쇄, 제책
- 연속성을 가진 이야기의 전개
- 정보의 집약, 전달
- 제책, 두께의 존재감
- 책의 구성
- 표지(날개)
- 속표지 - 판권표시
- 면지 - 쉬어가기, 중요한 디자인 요소
- 목차
- 속지
- 간지
- 얼마나 들까?
- 종이
- 인쇄
- 출력비
- 인쇄 제본
- 어떤 책을 만들까?
- 읽는책 - 단편소설, 수필, 인문, 사회과학
- 보는책 - 사진집, 작품집, 동화책, 포트폴리오
- 전문서적 - 전문서적
- 반반 - 여행기, 일기, 꿈 도전기
- 책을 잘 만들려면
- 컨텐츠 - 나의 이야기, 나의 경험, 나의 그림, 나의 사진
- 자료 준비하기 - 글 텍스트 파일, 사진, 그림등 준비
- 구슬 꿰기 -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의 정리, 가치 높이기
- 집중력 = 완성도
- 디테일에 대한 욕심
- 1인 출판 - 전세계 판매 - 구글 플레이
- SEO 마케팅
- 출판 계획서 - 어떤 책을 만들 것인가?
- 제목(부제)
- 목표 - 왜 이 책을 만드는가?
- 저자 소개 - 나를 어떻게 소개하지?
- 동종 서적 - 현황 분석, 서점에 가보자
- 대상 - 누가 읽을 책인가? 친구, 가족, 전문가?
- 페이지 - 기본
- 세부 목차
- 특징 - 특별한 기능과 형태
- 디자인 기획서 만들기
- 메인 비주얼 - 커버 스타일
- 그리드 - 다단, 여백
- 타이포그래픽 계획 - 폰트 : 표지, 장제목, 본문, 주석
- 디자인 컨셉 - 책의 전체 분위기를 나타내는 명사, 형용사 (열정, 밝음, 즐거움, 재미, 변화, 말랑말랑)
- 도서판매 컨셉
- 벤치마킹 사이트 - 스프링 노트 형태
- [Type 1] '교재다운로드'에 링크된 강의 교재 파일을 직접 프린트해서 사용하는 방법
- [Type 2] 교재구입 - 인쇄하여 '스프링 노트 형태'로 제본된 교재를 배송
- 도서출판 수익 구조
- 내용 참고
- 시장에 나오는 대부분의 책들은 1쇄(처음 인쇄) 물량(500권~1000권)만 나오고,
- 추가로 2쇄에 들어가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고 보면 됩니다.
- [솔루션]재고 안남고 많이 팔리게 하기 위해선 - 막강한 자본력과 홍보능력으로 매체를 통해 책을 홍보하여 팔수 있는 힘.
- 책한권당 작가에게 돌아가는 몫은,
- 일반적으로 12,000원 정가 도서 1권을 기준으로 볼때,
- 1권의 책을 만들때 들어가는 원가가 약 3,000원(30~40%) 정도 되고,
- 출판사는 이 책을 Yes24와 같은 인터넷 서점에게,
- 정가 12,000원의 60~65% 정도 되는 가격, 약 6,500~7,000원에 넘깁니다.
- 그럼 출판사가 갖는 이익은 7,000원 - 원가 3,000 = 4,000원 정도 입니다.
- 바로 이 4,000원에서 인세를 저자에게 10% 주기로 하면 권당 400원을 줍니다.
- 참고로 A급 저자가 아닌이상, 5% 이상 인세를 받기가 힘든게 현실 입니다.
- [솔루션-차별전략] 직접 기획,편집,제작,마케팅 => 판매(자체 쇼핑몰, 웹사이트 구축)
연관 과정
- 동영상 컨텐츠 제작 - 캠타시아
- 이미지 캡쳐, 편집 - 스네그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