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blog marketing)이란?
바이럴 마케팅의 대표적인 방식으로,
포털이나 검색엔진 등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를 개설하여 해당환경을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설정하고 주요 포털이나 검색엔진, 메타블로그에
RSS피드를 등록하여 자신의 포스트가 동시에 여러 채널로 파급 및 공유 되어질 수 있는 다채널 웹페이지를 말합니다.
블로그는 1인 미디어이지만 빠른 확산력과 고객과의 거리를 좁힐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바이럴 마케팅에 가장 적합한 툴 중의 하나 입니다.
블로그의 장점은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검색에 의해 노출된다는 것입니다.
키워드 광고가 고객 유치를 위해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홍보하는 방법이라면, 블로그 운영은 고객 유치를 위해 운영자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는 것입니다. 블로깅을 할 때 타깃층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그들이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활용합니다.
이렇게 노출된 블로그 게시글은 인터넷 이용자에게 부담 없는 콘텐츠로 인식됩니다.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관심있는 키워드를 직접 검색하여 방문하기 때문에 목적이 명확하여 마케팅 효과가 큽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온라인이나 스마트폰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블로그를 검색하는 비율이 높아졌습니다.
블로그는 체험이나 리뷰 형태의 컨텐츠를 진정성을 기반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고 설득력이 매우 높습니다. 너무 상업적인 느낌을 주지 않는다면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컨텐츠입니다.
블로그는 같은 관심사를 갖고 있는 다른 블로거들과의 관계를 통해 확산이 되기도 하지만 블로그에서 작성한 컨텐츠를 유통시킬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이 계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SNS를 통해 빠르게 컨텐츠를 생산하고 유통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하거나 운영하는 데에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초기 개설비용이나 정기적인 광고 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다만 블로그가 발견되어져야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상위 노출에 대한 도움은 전문 컨설팅 업체에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