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 마케팅(intellectual marketing)이란?
소비자나 고객들의 가려움을 긁어줄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이 현재 온라인상에서 '지식인 서비스'이다. 기업은 사전에 고객의 가려움을 긁어주기 위해, 기업의 서비스와 연결되는 질문을 찾아 고객의 질문에 대해 답변하고 관계되는 기술, 서비스, 정보, 상품 등을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마케팅
궁금증 질문 -> 소비자나 고객의 궁금한 질문을 찾아 질문에 대한 답변을 올림 -> 간접적으로 홍보(기술, 서비스, 정보, 상품등)
지식인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관심있는 키워드를 직접 검색하여 방문하기 때문에 목적이 명확하여 마케팅 효과가 큽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온라인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정보를 얻기 위해 지식인을 검색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지식인은 타겟 키워드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실시간으로 답변을 제공해 줌으로써 정보에 대한 신뢰감이 높고 설득력도 매우 높습니다
너무 상업적인 느낌을 주지 않는다면 높은 신뢰를 통해 구매고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식인은 글이 짧고 전달하는 정보가 명확하기 때문에 즉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최종 구매를 결정하는 단계에서 지식인을 검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꾸준한 노출을 통해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지식인 질문을 등록하거나 답변하는 데에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초기 개설비용이나 정기적인 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다만 지식인이 발견되어져야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상위 노출에 대한 도움은 전문 컨설팅 업체에 받아야 합니다.